본문 바로가기

생활 꿀 정보

입문용 로드자전거 비교 추천 구입후기

안녕하세요:D

저요 제 생애 첫 로드자전거를 샀어요!!! ㅠㅠ

요즘 너무 운동부족인 거 같아서 남친이랑 운동할겸 바람도 좀 쐴 요량으로 부모님 자전거(엠티비)를 빌려서 한강 성산대교 근방까지 몇번 다녀왔었거든요
근데 어느날 갑자기 남자친구가 생일선물겸 로드자전거를 한대 사주겠노라 하는 거에요!! 헐!! 생각지도 못하고 있었는데 그런 말을 들으니 무한 감동이었어요 ㅜㅜ

사실은 진짜 예전부터(로드자전거가 흔하지 않을 때부터) 로드가 너무 타고 싶었었거든요
그치만 제가 키가 작다보니 그 당시에는 로드자전거를 사려면 제 키에 맞춰서 자전거를 주문제작 하는 방법밖에 없었어요 기성품에는 제 사이즈가 없었거든요 주문제작하면 가격이 250만원이었는지 500만원이었는지 기억이 가물가물하긴한데 그 당시 저에겐 너무나 비싼 금액이라 엄두도 못 냈었어요ㅜ 그리고 지금까지 쭉 로드는 내 사이즈는 안나온다 생각하고 포기하고 있었는데... 이게 웬걸 제 사이즈가 나오고 있더라구요!!! 대체 언제부터 나온 거지??

내 사이즈가 나온다는 걸 확인하고 그날부터 남자친구랑 폭풍검색을 하기 시작했어요
여기 저기 질문도 하고 카페글도 검색하고 몇날며칠을 알아보니 대체로 입문용 로드로 추천하는 브랜드와 제품이 추려지더라구요


지금부터 제가 검색하고 얻은 정보를 토대로 브랜드별 입문용 로드자전거를 비교해 볼게요


1. 비앙키_니로네7 클라리스

 

2020 비앙키 니로네7 클라리스 체레스타


이쁨! 너무 이쁨!! 너무너무 이쁨!!! 다른 자전거에 비해 조금 무거워도 이뻐서 다 커버가 됩니다 ㅎ

•스펙
프레임 : 알루미늄
포크 : 카본
구동계 : 시마노 클라리스
기어비 : 2×8
무게 : 10.16kg

브레이크 : 림브레이크
소비자가 : 20년 모델 기준 760,000원
특징 : 비앙키는 감성이다!!



2. 스페셜라이즈드_알레e5

스페셜라이즈드 알레e5 라즈베리


비앙키 보다는 덜하지만 이것도 이뻐요! 스페셜라이즈드라는 브랜드가 자전거계(?)에서 좀 명품브랜드 비스므리한 위치인 거 같아요 제가 아직 자린이도 아닌 자전거 쌩초보이지만 몇 몇 사람들이 그리 말 하더라구요

•스펙
프레임 : 알루미늄
포크 : 카본
구동계 : 시마노 클라리스
기어비 : 2×8
무게 : 10kg

브레이크 : 림브레이크
소비자가 : 21년 모델 기준 790,000원
특징 : 동급대비 프레임이 최고라는 말이 많음



3. 트렉_도마니al2

2021 트렉 도마니 al2 디스크브레이크


빨간색 프레임은 진짜 이뻐요!! 비앙키만큼 이뻐요 근데 아쉽게도 2021 시즌에 나온 상품 중 내가 사려고 하는 입문급 프레임은 검정색과 네이비색 뿐이었어요 첫인상은 너무 못생김! 한개도 이쁜지 모르겠더라구요

•스펙
프레임 : 알루미늄
포크 : 카본
구동계 : 시마노 클라리스
기어비 : 2×8
무게 : 10kg

브레이크 : 림브레이크/디스크브레이크
소비자가 : 21년 모델기준 림브레이크 790,000원/디스크브레이크 920,000원
특징 : 브랜드 인지도 1~2위 급. 실물이 100배 이쁨!!



4. 메리다_스컬트라100

 

메리다 스컬트라100 림브레이크 메탈릭블랙실버


많이들 입문용 자전거로 스컬트라100을 추천해 주더라구요 그치만 원래 나오는 안장이 별로라 안장교체가 필수라고 해서 안장값까지 생각하면 다른 브랜드의 자전거들 보다 더 비싸질 듯하고 무엇보다 너무 흔하고 너무 안 이뻤어요(제 기준이에요ㅎ)

•스펙
프레임 : 알루미늄
포크 : 카본
구동계 : 시마노 클라리스
기어비 : 2×8
무게 : 9.47kg

브레이크 : 림브레이크/디스크브레이크
소비자가 : 21년 모델 기준 림브레이크 810,000원/ 디스크브레이크 900.000원
특징 : 입문용으로 가장 많이 타는 것 같음. 추후 기변시 중고로 팔기에도 용이할 듯.



5. 자이언트_SCR2

 

자이언트 scr2 더스티블루


가장 가성비 좋은 걸로 유명하더라구요 근데 제 기준 5가지 브랜드 중 제일 안 예뻤어요 그래서 자이언트가 제일 먼저 탈락!

•스펙
프레임 : 알루미늄
포크 : 알루미늄 리지드 포크
구동계 : 시마노 클라리스
기어비 : 2×8
무게 : 9.6kg

브레이크 : 림브레이크
소비자가 : 21년 모델 기준 580,000원
특징 : 가성비 끝판왕. 포크가 알루미늄이기 때문에 가격이 저렴해 진 것 같음

*입문용 로드(물론 105급으로 바로 입문하시는 분도 계시겠지만)인 클라리스 급은 브랜드에 따라 디자인만 조금씩 다를뿐 대체로 스펙은 비슷한 거 같아요*


추천해주시는 많은 분들이 하시는 말씀이 처음 자전거를 사는 거면 무조건 자기 눈에 이쁜 걸로 사라고 하더라구요 그래야 한번이라도 더 탄다고. 정말 맞는 말인거 같아요 내 눈에 이뻐야 조금이라도 더 손이 가지 않겠어요?

그래서 일단 4,5번을 제외한 1,2,3 번 정보들을 조금 더 찾아봤어요 근데 시간이 지날수록 그토록 이뻐보이던 비앙키가 배민 라이더스 색처럼 보이면서 좀 안이뻐 보이더라구요(제가 비금 배민커넥트를 하고 있어서 더 그런거 같기도;;) 왠지 금방 질릴거 같기도 하고.. 조금 안예뻐 보이니 무거운 것도 신경쓰이고..

그래서 결국 2번 스페셜라이즈드 알레e5로 최종 결정을 하고 샵에 전화를 했어요

그제서야 깨닳았죠...
지금까지 내가 한 고민은 아무 소용이 없다는 걸...

코로나 때문에 자전거가 안들어 와서 재고가 하~~나도 없고 심지어 언제 들어올지 계획도 미정이며 빨라야 내년 초에 들어온다고 하네요
진짜 스페셜라이즈드 매장 10군데는 전화한거 같아요 공홈에도 문의하고 ㅜ

어느 매장 사장님이 그러시더라구요
지금은 가격이랑 사이즈만 맞으면 사야한다고, 디자인까지 3박자가 맞으려면 사기 너무 힘들다고.
네 맞는 말씀인거 같아요😭

2번이 탈락했으니 혹시 몰라서 3번 매장에 전화를 해봤어요 지금 재고는 없고 매장에 디피용은 있으니 한번 와서 구경해보시라 하셨는데 솔직히 갈까 말까 진짜 고민했어요 너무 안예뻤거든요

그래도 주말이고 하니 가서 구경이나 하고 오자 하면서 남친이랑 매장에 갔는데 보자마자 둘다 한눈에 반해버렸어요 사진이랑 너무너무 다르게 정말 빛이 나더라구요 빤짝빤짝!!

실물을 다 담지는 못했지만 저 위에 사진보다 이쁘죠 ㅎ



매장에 천만원도 훌쩍 넘는 다른 로드 자전거도 많았는데 제 눈엔 그게 제일로 예뻐보이고 빛나 보였어요 어떻게 이렇게 사진이랑 실물이랑 다를 수가 있죠? 어떻게 이렇게 영롱할 수가 있죠? 심지어 제가 제일 사기 싫어했던 검정색인데 어떻게 이렇게 이쁠 수가 있냐구요ㅎ
실물을 보니 스페셜라이즈드보다도 더 이뻤어요!! 둘다 이걸로 사야겠다 마음먹었죠

근데 우리 마음을 쏙 가져가 버린 자전거가 디스크브레이크가 장착된 자전거더라구요 원래는 림브레이크를 생각하고 갔는데 매장 직원분이 요즘은 림브레이크는 사장되는 추세라고 앞으로는 디스크 브레이크만 나올거라고 하셔서 고민하려는 찰나(림브레이크보다 디스크브레이크가 13만원 더 비쌌거든요) 남친이 바로 디스크로 사주겠다 하네요 ㅜㅜ
그렇게 결제를 하고 기쁜 마음으로 집으로 왔어요

11월 중순쯤 입고가 된다고 하니 받아서 12월 15일까지는 탈거에요 ㅎㅎ 지식인 찾아보니까 어떤분이 그때까지 탔다고 하셔서 희망을 갖고 있어요:D

어렸을때 빼고는 제 사이즈에 맞는 자전거를 처음 가져보는 거라 너무 설레이고 기분이 날아갈 거 같아요!! 이렇게나 좋아하는 제 모습을 보면 자기가 더 기분이 좋다는 남친 ㅜㅜ 그런 남친이 너무 고맙네요^^

그럼 저는 11월에 자전거 받으면 트렉 도마니al2 라이딩 후기로 찾아올게용 : )